티스토리 뷰
설악산 등산코스별 소요시간 및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라 사람마다 선호하는 코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설악산의 주봉인 대청봉까지 오르는 등산코스는 최단시간 4시간부터 1박 2일 코스까지 등산코스별 소요시간, 난이도, 볼거리, 등산지도, 무료숙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는 사람만 가는 대청봉 코스 무료 숙박을;예약하세요!
설악동코스(연중 인기 코스)
설악산은 우리나에서 다섯 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65년에 천연기념물로도 지정된 역사 깊은 산으로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가봤을 산이 바로 설악산입니다. 설악산의 가치가 높아 1982년부터는 유네스코로부터 지정되어 생물권보전지역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대청봉까지 오르는 코스 중에 연중 가장 인기가 많은 코스입니다. 특히 설악산 등산을 1박 2일 일정으로 계획하시는 분들한테는 가장 인기가 많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코스입니다. 설악동 코스는 가을철 알록달록 아름답게 물든 설악산을 볼 수 있는 단풍코스로도 만족도가 높으며 겨울철 새하얀 세상을 볼 수 있는 한겨울의 설악산 코스로도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대청봉에 이르기까지 가장 짧은 시간에 도달할 수 있는 코스이지만 경사가 아주 가파르게 되어 있는 구간이 있으므로 무리하게 산행을 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체력 조절을 해야 합니다. 또, 체력을 보충할 수 있는 간단한 먹거리와 체온 조절을 위해 여분의 옷을 반드시 챙겨서 등산하셔야 합니다. 초보의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산행하기보다는 단체 산행을 통해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이 되기를 추천합니다
총 16km의 구간이며 편도로 11시간 가량 소요되는 대청봉 대표 인기 코스입니다. 1박 2일 일정으로 소공원부터 대청봉에 이르기까지 아름다운 절경이 펼쳐진 설악산을 온몸으로 만끽하며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설악동 코스에서 주의해야할 구역은 희운각에서 중청을 지나 오색분소까지가 급경사지로 되어 있고 바람이 거세게 부는 구간이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더 자세한 대청봉 코스를 확인하세요!
˚ 난이도 : 상
˚거리 : 16km
˚소요시간(편도 10시간 40분 소요(1박 2일 일정)
구간 1. 소공원에서 시작하여 3km 거리로 1시간 20분가량은 가벼운 등산으로 시작할 수 있으며 계곡을 따라 대체로 경사가 완만한 길을 오르며 이 구간은 어린이와 노약자도 등산이 가능한 구간입니다.
구간 2. 비선대부터 희운각 대피소까지 5.5km 거리로 3시간 10분가량 소요되는 구간이며 어느 정도 경사 있는 등산코스를 지나게 됩니다. 이 구간은 대체로 계곡의 돌길을 따라 계단과 데크 위주로 오르게 됩니다. 이 구구 나은 절벽사이의 좁은 계곡을 걷는 코스도 있기 때문에 항상 안전에 유의해야 하며 계속 계단을 이용해야 하므로 컨디션 조절이 필요합니다.
구간 3. 희운각대피소부터 대청봉까지 2.5km 거리로 2시간 10분가량 난도 높은 등산코스를 오르게 됩니다. 절벽과 같이 위험한 구간은 없지만 가파른 경사가 계속되는 구간으로 체력이 많이 소진될 수 있는 구간입니다. 구간 중 소청봉에서 대청봉까지는 능선이 이어지는 구간으로 평탄한 오르막을 오르며 설악산의 절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구간입니다.
구간 4. 대청봉에서 설악폭포를 지나 오백분소까지 다시 4시간가량을 등산하면 설악동 코스의 정상에 오르게 됩니다. 이이 구간은 돌로 된 계단과 계속되는 오르막으로 마지막 체력이 모두 소진될 수 있는 구간입니다. 무척 가파른 구간이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안전에 주의가 필요한 구간입니다.
오색코스(최단거리 코스)
설악산의 주봉인 대청봉까지 가장 짧은 거리로 오를 수 있는 유일한 코스입니다. 4시간이면 대청봉 정상에 오를 수가 있습니다. 오색코스는 주로 숲으로 이뤄져서 피톤치드를 마시며 우거져 있는 멋진 숲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왕복 8시간으로 1일 코스로 왕복이 가능하기에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코스입니다.
대청봉까지 가장 짧은 시간 안에 오를 수 있지만 가파른 구간이 많기 때문에 항상 안전에 유의해야 하며 1일 코스라고 하더라고 산행이 초보자인 분들에게는 개인 산행보다는 단체산행을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 오색코스 더 자세한 등산코스 정보를 확인하세요
˚ 난이도 : 상
˚ 거리 : 5km
˚ 소요시간 : 4시간 소요
구간 1. 남설악탐방지원센터에서 시작하여 대청분소까지 5km거리의 4시간 가량 소요되는 구간입니다. 짧은 시간으로 정상에 오를 수 있지만 구간이 돌계단과 언덕으로 이뤄져 있으며 경사가 아주 가파르코 체력이 많이 소모되는 힘든 구간입니다. 짧은 거리라고 할지라도 초보자에게는 힘든 코스일 수 있으며 체력 조절에 신경 써서 등반해야합니다.
한계령코스(험하지만 아름다운 절경의 코스)
한계령 코스는 일명 거리는 비교적 짧지만 가장 험한 코스이며 거칠지만 너무나 아름다운 절경을 가진 코스로 불립니다. 비교적 다른 단기간에 대청봉까지 오르지만 경사가 무척 험하기 때문에 안전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 코스입니다. 하지만 공룡능선, 중청, 대청을 한 폭의 그림과 같이 담아낼 수 있으며 가장 아름다운 절경이 펼쳐지는 코스로 많은 등산객들이 선호하는 코스 중 하나입니다
▼ 한계령코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난이도 : 상
˚ 거리 : 19.3km
˚ 소요시간(편도) :12시간 소요(1박 2일)
구간 1. 한계령탐방지원센터부터 대청봉 구간까지 8.3km 거리의 5시간 20분가량 소요되는 구간으로 첫 구간 2시간가량은 경사가 가파른 구간이고 한계령 삼거리부터는 능선이 이어지는 구간으로 완만한 코스로 대청봉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구간의 능선길은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등산하며 주변 경치를 만끽하면서 등산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구간 2. 대청봉부터 희운각대피소까지 2.5km 거리의 2시간 10분가량 소요되는 구간으로 대청봉부터 소청봉까지는 능선으로 이어져 평탄한 내리막이 이어지면서 경치를 맘껏 감상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소청봉부터 희운각대피소까지는 위험핮니 않지만 가파른 내리막이 이어지는 산길이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한 있는 구간입니다.
구간 3. 비선대부터 소공원까지의 구간으로 3km 거리의 1시간 20 가량 소요되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대체로 완만한 구간으로 되어 있으며 곳곳에 경사진 돌계단이 있는 구간입니다.
백담코스(완만한 경사와 장시간 코스)
대청봉에 오르는 가장 장시간의 코스는 바로 백담코스입니다. 설악산의 내설악과 외설악 모두를 즐길 수 있는 코스로 우리나라의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봉정암을 만날 수 있는 코스입니다. 대체로 경사가 완만하고 맑은 계곡을 따라 오르는 코스입니다. 대체적으로 완만하지만 그만큼 장시간이 걸리는 코스인 만큼 사전의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며 체력 조절에 신경 써야 하는 코스입니다.
▼ 백담코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 난이도 : 상
˚ 거리 : 23.9km
˚ 소요시간(편도) :16시간 50 소요(1박 2일)
구간 1. 백담사에서 봉정암까지의 구간으로 영시암과 수렴도 대피소를 지나는 구간입니다. 총 10.6km 거리의 4시간 30분가량 소요되는 구간으로 대체로 완만한 경사로 이어지지만 마지막 구간인 봉정암에 이르기 직전의 구간은 아주 가파른 오르막이 이러지는 구간이 있습니다
구간 2. 봉정암에서 대청봉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 가파른 경사와 바위를 올라야 하는 구간이 있기 때문에 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특히 대청봉 정상 구간은 울퉁불퉁한 바위가 많이 있고 구간이 매우 협소하여 조심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대청봉으로 가는 이 구간에는 대피소가 있으며 1박 2일 일정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미리 대피소를 예약하셔서 이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산행 날짜의 15일 전부터 예약 가능)
구간 3. 대청봉부터 희운간대피소까지 2.5km 거리의 2시간 10분가량 소요되는 구간으로 긴 능선이 펼쳐지는 평탄한 내리막으로 구성되어 있는 구간입니다. 아름다운 절경을 즐기면서 산행할 수 있는 구간이면 내리막이 무척 가파른 구간이 있으니 안전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구간 4. 희운각대피소에서 비선대까지 5.5km 거리의 3시간 10분가량 소요되는 구간으로 계곡을 따라가면 계단과 데크가 이어지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계단을 계속 내려가야 하며 가파른 구간이니 조심해야 하는 구간 중 하나입니다
구간 5 비선대부터 소공원까지의 3km 거리의 약 1시간 20분가량 소요되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을 약간 경사진 계단을 오르는 구간이 많으며 엄청 가파르진 않아서 평탄하게 산행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오늘은 설악산 코스 중 대청봉에 오를 수 있는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4가지 코스의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라 더 다양한 선택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설악산을 즐겨보세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악산 백담사 등산코스 소요시간 난이도 총정리 (0) | 2023.09.12 |
---|---|
설악산 공룡능선 코스 소요시간 지도 (0) | 2023.09.05 |
추석 연휴 해외여행 추천 패키지 BEST 5(+대체휴일) (0) | 2023.08.26 |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소요시간 완벽정리(+준비물) (1) | 2023.08.26 |
설악산 등산코스 소요시간 난이도 총정리(최신) (0) | 2023.08.24 |